회원가입 제주사랑홈 줄광고 업체정보 뉴스 맛집 쇼핑 관광 문화행사 이벤트 카페
최종편집일 : 2014-11-03 (월)
전체기사 정치·행정 경제·관광 사회·교육·문화 업체탐방 연재칼럼 시민기자 시대유감 100자 오늘 제보하기
 뉴스 홈 > 제주시 > 시민기자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의 온실가스 관측기술, 세계 최고수준으로 인정받아
기상청 [2016-01-14 17:29]
2016년 01월 14일 --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의 온실가스 관측기술이 세계기상기구(WMO)로부터 세계 최고수준의 평가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세계기상기구는 신뢰도 높은 기후변화감시 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지구대기감시(GAW)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구대기감시관측소에 대해 적합성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온실가스에 대한 적합성 평가는 △관측 시설 △장비 △인력에 대한 서면평가와 △미지시료의 분석 △상호 비교관측 등의 관측·분석기술에 대한 현장 실험평가로 이루어진다.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에 대한 적합성 평가 결과는 100점 만점 환산에 95점으로, 2011년 세계 최고 평가점수(95점)를 받은 독일과 동일한 점수를 받았다.

이 평가는 2014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2개월 동안 현장평가와 비교실험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난해 1월부터 7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자료 분석 및 종합평가가 진행되었다.

스위스 연방재료과학기술연구소(EMPA)의 종합평가에 의하면, “한반도 대표 온실가스 관측소인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는 오랜 기간 다양한 요소를 측정해 왔으며, 산출자료의 질도 높아 중요한 기여를 하는 관측소”로 인정받았다.

그동안 높은 평가를 받은 국가들은 △독일 95점(2011년) △일본 88점(2005년) △노르웨이 86점(2012년) △뉴질랜드 84점(2013년) △중국 84점(2009년) 등이며, 우리나라는 이들 나라와 비교해서 최고 점수를 획득하였다.

이 결과는 세계기상기구 누리집(www.wmo.int/pages/prog/arep/gaw/other_pub.html)에서 볼 수 있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온실가스 적합성 평가는 신기후체제(Post-2020)를 대비하는 시점에서 기후변화 대응정책 수립에 기초가 되는 자료로써, 기상청이 신뢰도 높은 온실가스 농도 관측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입니다”며 “국가 과학 기술력을 대변할 수 있는 이번 평가를 계기로 국가이미지 향상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고 밝혔다.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http://www.kma.go.kr

제주사랑 핫 클릭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지'...결국 '마이웨이'?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 9일째 옥중 단식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기관 개혁 신호탄 오르나?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정의 새 제주시장 '촉각'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종합 정치·행정 경제·관광
"중국인 소유 제..
제주광어 품질 높이는 사육..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t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t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t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t
이석문호(號) 출범 2개월 ....t
"중국인 소유 제주 토지면적..t
"초속 51m 강풍" 제11호 태풍..t
7년 옥살이 ... "'억울한 누명..t
이효리의 파워?...'새별오름..t
태풍 나크리 할퀴고 간 '생..t
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
회사소개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