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제주사랑홈 줄광고 업체정보 뉴스 맛집 쇼핑 관광 문화행사 이벤트 카페
최종편집일 : 2014-11-03 (월)
전체기사 정치·행정 경제·관광 사회·교육·문화 업체탐방 연재칼럼 시민기자 시대유감 100자 오늘 제보하기
 뉴스 홈 > 제주시 > 정치·행정
"한중 FTA협상, 11대 품목 반드시 양허 제외돼야"
원희룡 지사, 윤상직 산자부장관에 FTA 대책 요청
헤드라인제주 [2014-07-24 09:22]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3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한중FTA협상과 관련해 제주 11대 품목의 양허 제외를 강력히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3시30분 도지사 집무실에서 윤 장관의 내방을 받고 FTA 현안 및 제주 산업경제와 관련한 현안을 논의했다.

원 지사는 우선 "한중FTA 협상이 연내 타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제주 농어업인들의 불안이 크다"며 "국민과일인 감귤과 전국 겨울 유통량의 85%를 차지하는 월동 채소류, 그리고 광어를 비롯한 수산물 등 11대 품목은 반드시 양허에서 제외하도록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장관은 "현재 3차협상 중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그러나 농산물 등 민감한 품목에 대해서는 최대한 보호한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한중FTA협상에 대한 제주 농어업인의 의견을 전한 후, 이어 전기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제주도 전역에 전기차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비 9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전기차 인프라는 현재 532기 충전기를 앞으로 2800기 추가 보급하는 것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제주를 실증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기 위한 대상지역으로 선정해주고, 총 사업비 700억원 중 290억원을 국비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어 용암수를 대한민국 대표 창조경제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지난 3월 지역발전위원회에서 지역특화프로젝트후보군에 선정됐다"며 "세계 최초로 개발되고 있는 용암수 산업의 1+2+3차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제주형 창조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비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IT.BT산업 등 제주이전 기업 특성을 감안, 이전기업 부지 내에 자회사 설립이 허용되도록 모기업과 자회사간 관계를 부동산임대업으로 보지 않도록 고시를 개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Follow chalsweb on Twitter Follow chalsweb on Twitter Printer    E-Mail

제주사랑 핫 클릭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지'...결국 '마이웨이'?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 9일째 옥중 단식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기관 개혁 신호탄 오르나?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정의 새 제주시장 '촉각'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종합 정치·행정 경제·관광
"중국인 소유 제..
제주광어 품질 높이는 사육..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t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t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t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t
이석문호(號) 출범 2개월 ....t
"중국인 소유 제주 토지면적..t
"초속 51m 강풍" 제11호 태풍..t
7년 옥살이 ... "'억울한 누명..t
이효리의 파워?...'새별오름..t
태풍 나크리 할퀴고 간 '생..t
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
회사소개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