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제주사랑홈 줄광고 업체정보 뉴스 맛집 쇼핑 관광 문화행사 이벤트 카페
최종편집일 : 2014-11-03 (월)
전체기사 정치·행정 경제·관광 사회·교육·문화 업체탐방 연재칼럼 시민기자 시대유감 100자 오늘 제보하기
 뉴스 홈 > 제주시 > 경제·관광
제주, 유네스코 3관왕 '베스트셀러' 효과 봤다
한은 제주본부, 국내 첫 '베스트셀러 효과' 입증
헤드라인제주 [2014-07-24 09:20]
제주가 유네스코(UNESCO) 3관왕 지위에 오른 후, 유명한 책처럼 '베스트셀러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본부장 정상돈)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네스코 3관왕의 지위 획득과 관광 수요와의 관계에서 '베스트셀러 효과'에 대한 연구를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시행하고, 23일 이 결과를 발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청정하고 독특한 자연 환경을 인정받아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보전지역(2002년), 세계자연유산(2007년), 세계지질공원(2010년)으로 선정됐다.

조사결과 이 유네스코 3관왕 선정에 따른 효과는 유명 책처럼 베스트셀러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국내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내국인의 베스트셀러 효과를 추정한 결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보유 지역의 내국인 관광객은 미보유 지역에 비해 약 13% 포인트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선정 전후 관광객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여타 요인까지 고려한다면 이 같은 베스트셀러 효과는 최소 2년 이상 유지된 것으로 추정됐다.

외국인의 경우에도 제주 화산섬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선정 이후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약 18% 포인트가 늘어났는데, 이 같은 효과는 선정 2년 후부터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를 제주 방문 외국인 관광객수와 관광수입으로 환산해 보면 2009년부터 2013년 사이에 연평균 6만7000명 및 89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한국은행은 이같은 베스트셀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무분별한 개발을 지양하고, 유네스코 등록유산에 대한 보존노력 강화, 새로운 베스트셀러 발굴을 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국내외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항공, 항만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청정 관광지로서의 제주의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도 권고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Follow chalsweb on Twitter Follow chalsweb on Twitter Printer    E-Mail

제주사랑 핫 클릭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지'...결국 '마이웨이'?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 9일째 옥중 단식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기관 개혁 신호탄 오르나?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정의 새 제주시장 '촉각'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종합 정치·행정 경제·관광
"중국인 소유 제..
제주광어 품질 높이는 사육..
멀어져가는 '원희룡 vs 구성..t
입법로비 의혹 김재윤 의원..t
원희룡 발(發) 공기업.출연..t
이번엔 누가? ... 원희룡 도..t
이석문호(號) 출범 2개월 ....t
"중국인 소유 제주 토지면적..t
"초속 51m 강풍" 제11호 태풍..t
7년 옥살이 ... "'억울한 누명..t
이효리의 파워?...'새별오름..t
태풍 나크리 할퀴고 간 '생..t
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
회사소개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